베트남에서 발견된 항손둥 동굴
베트남에서 발견된 항손둥 동굴
산, 강, 정글이 있고 구름까지 끼는 지하세계. 뉴욕의 고층 건물이 몇 개는 들어설 공간.
수 십 년 동안 베트남은 세계에서 손꼽히는 아름다운 동굴의 보고로 알려져 있었습니다.
그리고 아직 수많은 동굴들이 미 탐험 상태에 있습니다.
최근 영국의 동굴 탐험대가 아마도 세계에서 가장 큰 동굴에 대한 탐험 기록을 내놓았습니다.
‘항손둥’이라고 불리는 이 동굴은 뉴욕시의 고층 건물이 몇 개는 들어갈 크기입니다.
안남 산맥에 위치한 이 동굴은 긴 강과 숲으로 우거진 정글을 포함하고 있습니다.
(이 동굴 이름을 풀이하면 ‘산-강-동굴’이란 뜻이랍니다)
그리고 이 동굴에는 자체의 구름이 생성된다는군요.
동굴이 얼마나 넓으면 구름까지 만들어 질까요 ? 동굴의 끝은 아직 미답지로 남아 있습니다.
-거대한 석순
-고층빌딩이 들어갈 공간 40 층짜리 빌딩들이 800여m 들어설 규모로 보입니다.
- 거대한 폭포
- 매직 월드 ; 햇살이 스며들어 오고 있습니다. 이 태양 광선이 바위지대를 동화에 나오는
작은 성처럼 보이게 합니다.
- 빙빙도는 듯한 루트 ; 탐험대 리더 뎁과 하워드 림버트가 녹조류
- 지하 광장 ; 축축하고 좁은 탐험로를 지나니 ‘아담의 정원’이라고 하는 경치 좋은 공간에 도달.
- 동굴의 진주 ; 지질학자 대릴 그레인저가 동굴 진주라 불리는 둥근 모양의 암석의 보기 드물게
풍성한 밀도를 보고 경탄하고 있습니다. 수 백 년, 수 천 년에 걸쳐 떨어진 물에 의해
형성되었겠죠.
- 희귀한 수집품 ; 구슬에서 야구공 크기에 이르는 동굴 진주들이 웅덩이를 채우고 있습니다.
이 희귀한 수집품들은 고이 잘 보존될 것으로 보입니다.
- 벽을 넘어라 ; 암벽을 타듯 볼트를 박으며 ‘그레이트 월’을 올랐습니다.
꼭대기 너머에 무엇이 있었냐고요 ?
또 다른 동굴들, 그리고 하나의 출구가 있었습니다.